티스토리 뷰
켄트 벡이 제시한 단순한 설계 규칙 네 가지(중요도 순)
1. 모든 테스트를 실행한다.
의도한 대로 돌아가는 시스템을 내놓아야 하는데, 의도한 대로 돌아가는지 검증하기 위해 테스트를 시행하고, 이 테스트를 항상 통과하는 시스템을 만들어야 한다.
2. 중복을 없앤다., 3. 프로그래머 의도를 표현한다., 4. 클래스와 메서드 수를 최소로 줄인다.
위의 2~4를 한마디로 표현하자면 리팩터링이다. 코드를 몇 줄 추가할 때마다 잠시 멈추고 새로 추가하려는 코드가 설계 품질을 낮추는지 테스트 케이스로 확인한다.
소프트웨어 프로젝트 비용 중 대다수가 장기적인 유지보수에 들어가는데, 유지보수 개발자가 시스템을 이해하기 쉽도록 하려면 아래의 규칙을 지키면 된다.
1. 좋은 이름을 선택할 것
2. 함수와 클래스 크기를 가능한 줄일 것
3. 표준 명칭을 사용할 것
4. 단위 테스트 케이스를 꼼꼼히 작성할 것
주의할 것은 함수와 클래스 수를 줄이는 작업도 중요하지만, 테스트 케이스를 만들고 중복을 제거하고 의도를 표현하는 작업이 더 중요하므로 실용적인 방식을 택해야 한다는 것이다.
300x250
'클린코드' 카테고리의 다른 글
[클린코드 요약] 13. 동시성 (0) | 2021.05.11 |
---|---|
[클린코드 요약] 11. 시스템 (0) | 2021.05.04 |
[클린코드 요약] 10. 클래스 (0) | 2021.04.19 |
[클린코드 요약] 9. 단위 테스트 (0) | 2021.04.15 |
[클린코드 요약] 8. 경계 (0) | 2021.04.07 |